'오징어게임' 보격구와 구멍다마의 기억
격구라면 흔히 마상격구만 떠올리기 쉽지만 조선왕조실록에는 말을 타지 않고 즐기는 보격구라는 것도 기록되어 있다. 룰은 간단하다. 경기장 곳곳에 여러 개의 구멍을 파고 채로 공을 쳐서 순서대로 집어넣는 것이다. 어디서 많이 본 것 같지 않은가? 참고로 마상격구의 룰 그대로 편을 갈라서 공을 치며 겨루는 경기는 따로 장치기라 불렀는데 그 룰이 하키와 매우 유사하다. 아무튼 내가 왜 이 이야기를 꺼냈는가? 바로 구슬치기의 하나인 구멍다마를 소개하기 위해서다.
드라마 '오징어게임'에서 참가자들이 구슬치기로 겨룬다 했을 때 내가 가장 먼저 떠올린 것이 바로 이 구멍다마였다. 룰은 간단하다. 위에 언급한 보격구의 룰 그대로라 할 수 있다. 마당이나 공터, 혹은 골목 곳곳에 구슬이 굴러들어갈만한 구멍을 아홉 개 파 놓고 순서대로 구슬을 집어넣어 가장 먼저 다 집어넣은 아이가 이기면 구슬을 모두 가져가는 방식이었다. 정확한 룰은 잘 기억이 나지 않는데 구슬을 그냥 집어던지는 것이 아니라 있던 위치에서 상하좌우 한 뼘 거리 안에서 던지는 것이었다. 그래서 자세도 대부분 다른 손으로 받치고 그 위에서 손가락으로 튕기는 식으로 되어 있었다. 그런 자세에서도 정확하게 힘과 방향을 조절해서 던지는 것이 곧 실력이었었다.
대체로 두 가지 방식으로 즐겼던 것 같은데, 일단 구멍 하나씩 개별적으로 승부를 겨루어 구슬을 따거나 점수를 얻는 방식이 있을 것이고, 또 다른 하나가 앞서 언급한 가장 먼저 구멍을 다 도는 사람이 이기는 레이스 방식일 것이다. 개인전도 있고 팀전도 있었는데, 특히 팀전의 경우 전략성이 매우 요구되었다. 개인전에서 다른 사람의 구슬을 맞추는 것이 구멍에서 멀리 튕겨내기 위해서라면 팀전에서는 팀원의 구슬을 구멍에 더 가까이 집어넣을 수 있게 협력하는 용도였다. 아무튼 같은 팀원 가운데 아무라도 구멍에 구슬을 넣으면 팀원 전체가 승리한 것으로 판정되어 이후 게임의 진행에도 영향을 주었다. 그 밖에도 세세한 룰이 있었던 것 같은데 당장 기억나는 건 여기까지.
처음 보격구에 대해 알고 놀란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이었다. 어떤 사람들은 보격구에서 골프를 떠올렸겠지만 나같은 경우 구멍다마를 먼저 떠올렸었다. 구멍다마의 유래가 이것이었구나. 일본인들이 유리구슬을 가지고 들어오기 전 이 땅의 아이들은 진흙을 구슬모양으로 뭉쳐 가지고 놀았다는데 거기서 비롯된 것이 아니었을까. 참고로 축구도 거슬러 올라가다 보면 제기차기와 만나는 지점이 나온다. 역사도 유구하여라. 문득 떠오른 이야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