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아주 훨씬 사람들이 재미있다고 여기는 폭이 매우 좁다. 개인에 따라 그 폭이 어느 정도 다르기는 하지만 결국 압도적인 다수를 기준으로 했을 때 그 모두를 아우를 수 있는 보편적인 재미의 폭이란 것은 극단적으로 좁아질 수밖에 없다. 헐리우드 영화가 매번 비슷한 패턴인 이유가 그것이다. 대부분 장르소설이나 라이트노벨이나 애니메이션과 만화등이 거의 비슷한 패턴을 답습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를 흔히 대중성, 혹은 상업성이라 부른다. 게임시장도 다르지 않다. 사람들이 재미있다고 여기는 게임들이란, 그 가운데서도 수 백만 이상의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재미있다고 여길 수 있을 만한 게임이란 장르나 스타일이나 디자인에 있어 어느 정도 그 범위가 정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재미라고..